Passive Income/Motivation

성공하려면 노력 말고 하나가 더 필요하다.

Rena 리나 2020. 10. 16. 17:47
반응형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노력해야 돼요!

아이들도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한 가지가 더 있다. 바로 ‘용서’이다. 웬 용서?

각자 나름대로의 이유로 성공하고 싶어한다. 그 중에서 누군가에게 시원하게 역관광을 먹이는 꿈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를 못살게 굴었던 직장 상사나 선임 혹은 나를 무시하는 친구 등,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들에게 복수하리라 생각하며 성공을 다짐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이다.

아니면 스스로에게 빡쳐서 성공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다. 어릴 적 가난에 신물이 나거나, 주변에 영향력이 없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너무나 화가 난 경우.

위의 경우, 튼튼하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용서하거나 자기자신을 용서해야 한다.

왜 그럴까?
첫 번째 이유, ‘용서’는 성공의 기초값인 ‘노력’ 마저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스터디코드


스터디코드의 조남호 강사는 서울대 출신이다. 그는 서울대를 가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으로 공부를 했다고 한다. 너무 노력한 나머지 10억을 줘도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단다. 그는 두 가지 종류의 노력을 말한다. 하나는 ‘독기에 찬 노력’, 다른 하나는 ‘웃으면서 하는 노력’이다. 처음에 그는 독기에 찬 노력으로 열등감이나 피해의식을 끌어와 공부했다.


출처 : 스터디코드


그러다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는 ‘확신’이 생겨서 변화가 찾아왔다고 한다. 스스로를 용서해서 확신이 들었는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그는 완전히 상반된 노력의 모습을 하게 됐다. 어느 쪽의 노력이 그를 성공으로 이끌었는지는 뻔하다.

끼워맞추기식 뇌피셜로 살짝 오바하면, 그 변화의 시작에 용서도 약간의 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순간부터 자신이 잘 아는 것들이 보이고, 그로 인해 스스로를 용서해서 확신이 생기고, 매일매일 ㅂㅅ인증을 하던 자신을 달래주고...

용서는 노력의 방향을 바꾼다. ‘웃으면서 하는 노력’은 ‘독기에 찬 노력’보다 성공에 유리하다.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독기에 찬 노력의 목적 = 일시적 + 파괴
웃으면서 하는 노력의 목적 = 지속적 + 성장


복수심에 표정부터 썩어 있다. 성공할 상 같은가?


성공에 용서가 필요한 이유 두 번째, 성공은 행복한 감정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공은 즐거움, 행복감과 관련이 깊다. 달리 보면 긍정적인 감정의 지속이 성공인 셈이다. 그런데 용서하지 못하고 원한에 찌들어 있는 사람에게는 긍정적인 감정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애초에 긍정을 감지하지 못하는데 성공이라니... 너무 큰 꿈이 아닐까?

복수, 자기연민, 열등감 등에 사로잡히면 시야가 좁아진다. 성공하려면 너른 시야로 능력을 100% 발휘해도 모자란데, 부정적인 감정에 뒤덮여 사리분별을 못 하면 당연히 실패한다. 어쩌다 운빨로 맞아들어가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 목표의식을 잃고 불행해질 확률 99%. 행복이 빠진 성공은 실패다.

출처 : 오박사 네이버 블로그

용서할 응어리가 없는 사람들은 성공을 향한 치트키를 가진 셈이다. 그런데 애초에 그런 사람은 성공을 꿈꾸지도 않고 그저 소박하게 살기를 좋아한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당신, 마음에 무언가 하나씩 사연이 있지 않은가?

그러면 용서는 필수이다. 그게 다른 사람이든, 자기 자신이든.



요약
: 성공하려면 노력 뿐만 아니라 용서도 필요함
이유1. 용서하면 노력의 성질도 좋게 바꿈
이유2. 성공은 긍정적 감정과 연관되어 있음


용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는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