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ive Income/Motivation

기억해야 하는 것들

Rena 리나 2021. 2. 15. 12:28
반응형

알고 있지만 가끔 복기해야 하는 사실들을 적어 본다.


1. 내 노동력은 유한하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종일 일할 수 없다. 그렇게 할 수 있더라도 다음날에 피곤해지고 신경이 곤두선다. 그러면 일을 그르치기 쉽다. 매일 할 수 있는 만큼 고르게 하는 것이 훨씬 낫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일해야 한다.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면 안 된다. 쉴 때도 최선을 다해 푹 쉬어야 한다.

노동력의 유한함을 깨닫고 많이 바뀐 점은, 수입이나 지출이 있을 때 '시간'을 가장 많이 따져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더 이상 돈이 중심이 아니다.

 

2. 가족이 가장 중요하다.

결국 나와 (미래의) 가족을 위해 하는 일이다. 미래의 궁극적 목표: 아이가 어릴 때 풍족하게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능력 갖기. 직장 다닌다고 아이를 꾸역꾸역 학교나 학원에 밀어넣는 엄마 되지 않기. 행복하고 여유로운 엄마 되기. 다른 건 다 된 듯한데 자산 조건 갖추느라 결혼도 미루는 중.


3. 실천과 꾸준함이 결국 이긴다.

100명 중 1명만 꾸준히 한다. 꾸준히 하면 전부 다 블루오션.

 

 

4. 재미있는 것만 해도 된다.

개개인의 재능과 관심은 모두 다르다. 그러니까 좋아하는 것만 집중해도 충분하다. 세상에는 상상 이상의 많은 사람들과 주제가 있다.

이 말을 반대로 하면 내가 절대 다루지 않을 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나는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절대로 다루지 못할 주제를 골라봤는데 음악과 예능이었다. 나는 텔레비전을 일절 보지 않고 연예계에 심하게 문외한이어서 끗발 날리는 스타들 얼굴도 못 알아보기 때문이다.

내가 다루지 않는 분야가 있는 것처럼, 재미있게 잘 다룰 수 있는 분야도 있는 법. 굳이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가며 음악과 예능을 다루려고 애쓸 필요 없다. 좋아하는 것만 잘 파도 충분하다.

 

5. 고비는 늘 찾아 온다.

언제나 어려움은 있다. 어려움에서 배운다. 고비가 찾아올 때마다 성장한다. 나의 노력은 기본이고, 주변 사람들과 환경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 돈으로 해결할 수 있으면 가장 쉬운 문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