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Books

속독, 퀀텀리딩 훈련 중

Rena 리나 2022. 1. 10. 02:50
반응형

속독, 퀀텀리딩 훈련 중

올해 목표 중 하나는 최대한 다양한 분야의 책을 300권 이상 읽는 것이다.

 

목표를 세우게 된 계기는 단순하다.

 

이미 주변에서 독서의 중요성이 너무나 많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 까닭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왜 독서가 그토록 중요한가? 독서를 잘, 많이 하게 되면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부끄럽지만 대학 학사 과정까지 마치고 제법 오랜 기간 가르치는 일을 했음에도, 내 인생 전체 독서량은 형편없었다.

 

학생 때는 문제집에 더 많이 파고들었고, 성인이 되어서는 가늘고 길게 어영부영 밍탕맹탕한 독서만 계속 하고 있었다.

 

독서광은 내 인생에서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길이었다.

 

 

그러다 어느 날 밤에는 불같이 독서를 하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너무 궁금해서 잠도 못 잘 지경까지 이르렀다.

 

그제서야 책을 전투적으로 읽어봐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독서 실험을 해보려 한다

독서 실험 며칠 전에 보스턴에 갔다 왔다. 장장 4시간의 로드트립을 하면서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에 대한 오디오북을 들었다. 리미(남자친구 애칭)가 대뜸 "책을 안 읽고 성공한 사람은

koreantourist.tistory.com

 

독서광이 되겠다는 다짐을 한 후에 그야말로 책을 먹다시피 읽었다.

 

'책을 먹는다' 이 표현이 딱 맞는 것 같다. 책 속의 내용을 한 덩어리, 한 덩어리로 베어물고 잘 씹은 후 삼켰다.

 

기존에는 책을 '읽었다'. 잘 나열된 글자들을 따라 해독한 셈.

 

 

스스로도 독서 방식이 약간 바뀌었다고 생각되니까 '어라? 신기하네' 싶었다.

 

그리고 나서 이어진 생각은 '독서법이란 게 있나? 속독을 배워볼까?'

 

독서법에 관한 책을 찾으니 가장 먼저 '1시간에 1권 퀀텀독서법'이라는 책이 눈에 띄었다.

 

읽어보니 대단히 흥미롭다. 독서법에 관해 읽은 첫 책이기도 해서 미지의 영역을 개척한 느낌이다.

 

다른 속독법 책들도 함께 읽고 응용하여 독서에 연습 중이다.

 

얼마 되지 않았지만 독서 속도가 제법 빨라진 것을 체감해서 어쩌면 연 300권 독서 목표는 의외로 쉽게 달성할지도?

반응형

'Learning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읽기 연습 단계  (0) 2022.01.11
독서 실험을 해보려 한다  (0) 2021.12.29
지식 구매 중독자  (0) 2021.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