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신규상장

신규상장주 유통물량 구하는 방법

Rena 리나 2024. 1. 26. 10:46
반응형

신규상장주 유통물량 구하는 방법

신규상장주를 상장 당일에 공략할 때는 유통물량이 매우 중요하다. 유통물량이 1000억일 때와 100억일 때는 흐름이 천지차이로 달라지게 된다. 전자공시시스템의 공시를 통해 신규상장 유통물량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신규상장주 공략에 유용하게 활용하자.

 

1.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한다.

전자공시시스템 초기화면
전자공시시스템 화면

 

주식인이라면 무조건 끼고 살아야 할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한다. 주소는 dart.fss.or.kr이다.

 

 

2. 신규상장주를 검색해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클릭한다.

신규상장주 검색
증권발행실적보고서 클릭

 

검색창에 신규상장주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해당 회사의 공시가 아래에 나온다. 하나하나 다 읽어보면 해당 신규상장주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유통물량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니,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클릭한다.

 

 

3.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을 클릭한다.

신규상장 공시 분석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신규상장 유통물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사전 지식이 있다.

  • 신규상장주는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공모한다.
  • 일반투자자는 배정받은 주식을 상장일에 바로 팔 수 있다.
  • 기관투자자는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배정을 받기도 한다.
  • 기관투자자가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안 팔겠다고 한 약속을 '의무보유확약'이라고 한다.

이 점을 기억하고 다음 단계로 가보자.

 

 

4. '일반투자자 배정현황'을 찾는다.

신규상장 유통물량 확인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내용

 

상장 당일에 유통될 수 있는 수량은 일반투자자가 갖고 있는 물량기관투자자들 중 의무보유확약을 하지 않은 물량이다. 이두 가지만 파악할 수 있다면 쉽게 신규상장주 유통물량을 구할 수 있다.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의 내용 중에서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물량과 기관투자자에 배정된 물량 중 미확약 물량을 각각 살펴볼 것이다. 해당 내용이 나오는 부분까지 스크롤을 쭉 내린다.

 

 

5. 일반투자자 배정 수량 총합계와 기관투자자 중 미확약 수량을 더해 준다.

신규상장 유통물량 확인 방법
신규상장주 유통물량 구하기

 

일반투자자 세부 배정 현황 맨 아래쪽에 '총합계'가 나온다. 이 숫자가 일반투자자들이 공모해서 받은 총 주식 수다. 일반투자자가 공모한 주식은 보통 상장 당일에 바로 매도가 가능하다. 즉 일반투자자 물량은 유통가능 물량에 해당된다는 뜻이다.

 

일반투자자 외에 기관투자자 중에서도 상장일에 바로 주식을 팔 수 있는 수량이 있다. 바로 미확약 수량이다.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수량 또한 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신규상장 유통물량 = 일반투자자 수량 + 기관투자자 미확약 수량

 

만약 상장일 유통가능 금액을 구하려면 유통물량에 공모가를 곱해주면 된다.

끝.

반응형

'주식 > 신규상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규주 분석 방법 - IR 기업설명회 보기  (0) 202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