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주 분석 방법 - IR 기업설명회 보기
신규상장주 IR로 분석하기
신규상장주를 분석하는 방법 중 꽤나 유용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IPO IR을 보는 것이다.
IR이란?
IR은 Investor Relations의 줄임말로, 기업이 투자자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투자자와 소통하는 일체의 활동을 일컫는다.
신규상장 IR을 봐야하는 이유
IR에서 미리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어떤 회사고, 미래 비전이 무엇이며 얼마만큼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등.
하지만 단순히 기업 정보만을 알기 위해서 IR을 보는 것은 아니다. 신규상장 IR에서 가장 좋은 점은 회사 내부에서 스스로를 어떻게 말하는지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상장을 앞둔 회사라면 모름지기 투자자에게 최대한 잘 보이고 싶어하는 법이다. 그래서 IR자료도 정성껏 만들고, 투자자가 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할 수 있는 한 가장 좋은 모습을 나타내려고 애쓴다. 따라서 가장 최대의 퍼포먼스를 어느 정도로 보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신규상장 IR의 경우 대표이사가 직접 나와서 설명하기도 하므로, 회사의 핵심 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조금이나마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무래도 문서로만 기업 분석을 하는 것보다는 영상으로 사람이 하는 설명을 듣는 것은 느낌이 많이 다르다.
신규상장 IR 보는 법
한국IR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보통 신규상장 청약 약 1주일 전에 올라온다.
꾸준히 보기
신규상장이 있을 때마다 IR 기업설명회를 꾸준히 보기 바란다. 많은 기업의 IR을 보다보면 조금씩 보는 눈이 생긴다. 어떤 기업이 IR 준비를 많이 했는지, 사업에 애정을 갖고 집중하고 있는지 조금 티가 나기도 한다.
성투!